취코, 취하다 코딩에~

하버드 새벽 4시반 본문

책&강연&칼럼/초서

하버드 새벽 4시반

drinkcode 2018. 2. 23. 15:30

지혜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이자 하버드 공개강의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교수가 한번은 강연 중 이런 애기를 한 적이 있다.

"아무리 기름진 땅이라도 씨를 심어 가꾸지 않으면 결코 달콤한 열매를 기대할 수는 업겠지요. 마찬가지로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성실하지 못하면 일자무식의 사람보다도 우둔한 인간이 될 수도 잇습니다"

이와 비슷한 의미로, 중국에는 "성실과 지혜는 쌍둥이이고, 게으름과 어리석음은 형제다."라는 말이 있다. 샌델 교수의 말이나 중국의 이 속담처럼 학식이 높고 지혜로운 사람들은 짧은 시간의 요령과 운으로 실력을 쌓은 것이 아니다. 이들은 끊임없는 노력과 성실함으로 함으로 한 걸음씩 현재의 위치에 다가갔다.

남들보다 똑똑하거나 더 나은 조건을 갖추지 못했닥 한탄하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이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갖춰야만 뛰어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평범함이라는 이름 속에 자신의 한계를 가둬버린다. 그러나 능력과 지혜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아무렇게나, 가만히 있음에도 갑자기 생겨나는 것도 아니다. 지혜와 현명함은 성실하게 노력해야만 얻을 수 있다. 반대로 자신이 타고난 재능이 없다고 한계를 짓고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게으름이라는 나쁜 습관을 기르면 곧 그 사람은 어리것음과 형제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베이징대학의 교수가 생각난다. 그는 하버드에서 수업을 청강하면서 당시 하버드의 교수에게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강의를 하던 하버드의 교수는 학생 몇 명이 집중 못하고 대답을 못해 한 이야기를 해줫다.

어느 날 한 철학자가 자신의 세 제자들을 잡초가 무성한 땅으로 데려가 물었다.

"이 땅에 있는 잡초들을 없애려면 무슨 방법을 써야 하겠는가?"

 그러자 제자들은 제각기 입을 열었다. 불을 질러야 된다, 낫으로 베어버리겠다, 농야글 뿌려 해결하겠다.

철학자는 그들의 대답을 가만히 듣고만 있을 뿐 누구의 답이 옳은지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았다. 그러고 나서 그는 땅을 셋으로 나눠 각자가 생각해낸 방법대로 잡초를 없애도록 했다. 결과는 다시 무성해졌다. 그로부터 몇개월후, 철학자가 다시 세 제자들을 데리고 잡초밭으로 갔다. 불과 몇달 전까지만 해도 잡초만 무성하던 땅이 어느새 푸른 보리밭으로 변해 있었다. 그것을 본 제자들은 깜짝 놀랏다.

철학자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잡초를 없애느 가장 좋은 방법은 쓸모 있는 작물을 심는 것이다."

" 교수는 말했다 게으름은 밭에서 나는 잡초고, 성실함은 푸른 보리라는 걸 말일세"


자신감이 만들지 못할 기적은 없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산도 옮길 수 잇습니다.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 믿는 순간, 당신은 이미 성공의 첫발을 내디딘 것입니다." - 나폴레온 힐

제리는 5년 동안 가구 판매점을 운영해왔다. 사업은 그럭저럭 괜찮게 운영되었고, 적당히 품위 유지를 하면서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형편도 되었다.

 그런데 그에게는 아주 작은 걱정거리가 하나 있었다. 아내가 좀 더 큰 집으로 이사를 하고 싶어 햇고, 마음에 드는 그릇과 가방과 옷, 신발 등을 살 수 있도록 여윳돈이 좀 더 있었으면 하고 바랐던 것이다. 물론 이런 아내의 바람을 제리 역시도 충분히 이해하고 그녀를 만족시켜줄 만큼 자신에게 경제적 능력이 더 생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5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사이 제리 가족은 3에이커 넓이의 새집으로 이사를 갔고, 그의 아내도 새 옷 한벌 정도는 선뜻 살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드디어 아들의 대학 등록금을 마련했다는 사실이었다. 그해 여름, 이사를 갔고, 그의 아내도 새 옷 한벌 정도는 선뜻 살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드디어 아들의 대학 등록금을 마련했다는 사실이었다. 

 그해 여름, 가족과 함께 유럽으로 휴가를 떠나 지난 5년을 되돌아본 제리가 뿌듯한 얼굴로 말했다.

 "우리가 지금 이렇게 누리게 된 것은 5년 전에 내가 얻은 자신감의 힘 덕분이야!"

 제리에겐 5년 전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5년 전, 제리는 디트로이트에 있는 어느 농업 기기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신중하게 생각을 거듭한 끝에 새로운 사업에 도전해보기로 결심했다. 새로운 사업을 하면 지금보다 네다섯 배 정도의 수입이 더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었다.

 제리는 농업기기 회사의 사장과 만나기 위해서 디트로이트로 향했다. 사장과 만나기로 한 날짜는 그다음 날인 월요일이었기 때문에 그는 저녁 내내 숙소에 앉아서 생각에 빠졌다.

 제리의 손에는 편지 한 장이 들려 있었다. 제리와 여러 해 알고 지낸 친구가 보낸 편지로, 그 친구는 이미 제리보다 훨씬 성공한 삶을 살고 있었다. 제리는 곰곰이 생각했다.

 '나보다 똑똑하지도 않고 학벌이나 인맥도 떨어지는 사람들이 나보다 훨씬 성공한 까닭은 무엇일까?

 제리는 자신이 알고 ㅣㅇㅆ는 성공한 사람들을 떠올리며 스스로와 비교해보았다. 한참을 생각하던 그는 그 친구가 자신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를 깨달았다. 바로 자신감이었다. 그 친구는 늘 긍정적이고 자신감에 가득 차 있었다. 제리는 그때부터 스스로를 돌이켜보면서 반성했다.

 어렸을 때부터 그는 늘 자신감이 없었다. 사실 그는 반에서 상위권에 들 정도로 공부를 잘했으면서도 유독 수학을 못했던 것에 기가 죽어 있었다. 수학을 못하기 때문에 자신은 공부를 모사는 학생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런 점이 실제로학업이나 사회생활에서도 은연중에 영향을 미쳤다. "아, 숫자로 관련된 건 내가 자신이 없는데..."라고 습관적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많은 부분에서 잘하는 것이 많던 그가 유독 못했던 수학이라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그의 인생 전체를 성공과 먼 곳으로 이끌었던 것이다. 여기까지 생각하자 제리의 입에서는 기나긴 한숨이 흘러나왔다. 그는 이제부터라도 자신감을 가지고서 스스로를 바꿔보리라 다짐했다.

이튿날 아침, 그는 오늘 있을 협상을 자신감 테스트의 첫 번째 관문으로 삼기로 햇다. 원래 제리가 제안하고자 했던 투자 금액은 800달러에서 1000달러였지만 자신의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 그는 4000달러를 요구해보기로 했다. 처음 생각했던 것의 네 배가 넘는 액수였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뜻밖에도 사장과의 협상이 순조롭게 이루어진 것이다! 제리는 그제야 깨달았다. 성공하는데 자신감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감 앞에서 '불가능'이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말이다.

실패를 통해 자신감을 얻는법

하버드의 한 강의실 앞에 붙어 있는 유명한 말이 있다.

"이 세상에 진정한 어려움은 없다. 다만 어려움에 맞설 자신감이 부족한 것일 뿐." 나는 하버드 학생들이 그토록 대단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 강한 자신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자신감은 그들이 각종 어려움에 맞서도록 주관적이면서도 능동적인 인간으로 만들어준다.

이렇게 단련된 학생들은 인생의 바다에서 좌절을 겪을수록 점점 더 용감해진다. 반면 어려움을 만났을 때 불평과 원망만 늘어놓으며 자포자기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채 투덜대기만 한 채로 인생이 끝나버린다.

보통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어려움도 잘 극복해낸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하게 성공할 수 있다.

바다를 건너는 것이 목표라면 거센 파도 앞에서 멈추지 마라. 더욱 먼 곳으로 가고 싶다면 고난 앞에서 신념이 흩어지도록 놔두지 마라. 저 높은 하늘로 날아오르고 싶다면 스스로의 날개를 활짝 펴고 바람을 거슬러 날아라. 이것이 하버드 식 성공비결이다.


한가지 일에만 열중해라.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어째서 성적은 잘 오르지 않는 걸까요?"

교수는 안타까운 얼굴로 대답했다.

"나도 평소 자네가 열심히 한다는 것을 알고 있네."

"그러니까 말입니다"

그 학생이 말을 이었다.

"저는 문학을 좋아해서 문예이론 방면의 지식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과학도 좋아해서 자주 실험실로 가서 이런저런 연구도 하고요. 또 금융에도 관심이 많아 금융방면의 지식도 꽤 깊죠. 게다가 제가 심리학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교수님의 수업도 빠지지 않고 듣고 잇고요...

 그 말을 들은 교수가 갑자기 웃기 시작하더니 그 학생에게 다가와 어깨를 두드리며 말했다.

 "그게 바로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로구먼! 만약 그 모든 열정을 하나의 일에 집중했다면 지금쯤 한 분야에서 대단한 인재가 되었을 텐데 말이야."

 그제야 깨달음을 얻은 학생은 고개를 끄덕이며 깊은 생각에 빠졌다.

 어느 현자가 이런 말을 했다.

 "성공은 얼마만큼 많은 일을 하느냐에 달린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 집중해서 일을 하느냐에 달렸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능력이나 시간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열정을 집중할 수 있는 하나의 뚜렷한 목표가 없기 때문이다.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정도의 힘과 시간을 쏟았지만, 에너지가 이곳저곳에 분산되고 목표가 계속 바뀌어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이다.

 우리 주위에도 이러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인생을 살아가는 당신과나, 그들 모두가 이런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는가? - 대단히 여러가지 업적을 이뤘던 사람도 한가지일에서 시작해서 발전해 나갔다.


주어진 기회를 보는 눈

하버드의 경제학 교수는 이런 유명한 말을 남겼다.

"모험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실제로 위험 요인 앞에서 우물쭈물하는 사람은 좋은 기회를 놓쳐버리기 때문에 결국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낙오자가 되어버린다. 그러니 모험을 두려워하며 행동하지 않는 것이 과감히 도전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한 것이다. 사업가를 꿈꾸고 진정한 의미의 성공을 바라는 청년들이라면 언제까지나 꿈만 꾸거나 가만히 앉아서 기회가 오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스스로 일어나 기회를 찾고 기회가 나타나면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며 베팅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이 세상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그러니 끊임없이 주변을 돌아보며 지혜로운 생각과 꼼꼼한 계획, 강한 믿음으로 기회를 모새가고 판단해야 한다. 스스로를 믿고, 자신이 잡은 기회가 나중에 더 큰 이득으로 돌아오리라 생각되면 과감히 시도하라.

보통 사람들과 같은 관점을 가지고 평범한 생각을 하고 대세에만 따른다면 보통 사람들이 누리는 만큼밖에는 누릴 수 없다. 독특한 견해와 평범함을 띄어넘는 생각,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행동을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좀 더 과감해질 필요가 잇다. 모험심과 투지만 있다면 우리 곁을 스치는 그 어떤 기회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잠잠하게 고인 물은 시간이 흐르면 썩어버리지만 거센 파도와 물살이 휘몰아치는 바다는 세상을 뒤덮고, 끊임없이 흐르며 변화하는 계곡물은 언제나 맑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워져야 계속해서 앞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도 모험을 거듭할수록 점점더 다채로워진다.


기회는 망성일 시간을 주지 않는다.

'인생에서 과용해선 안 되는 세가지는 빵에 넣는 효모와 소금, 그리고 망설임이다. 효모를 너무 많이 넣으면 빵이 시큼해지고 소금을 많이 넣으면 요리가 씁쓸해지며 지나치게 망설이면 성공의 기회들을 놓치게 된다.'

 이는 유대인들 사이에서 유명한 말이다. 우리의 삶을 살펴보면 이 말은 너무나 맞는 말이다. 큰일을 하과 싶다면기회를 제대로 잡아야 하고, 지나치게 오랫도안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기회와 망설임은 동시에 온다.

예전에 하버드의 총장이 이런 말을 했다.

"우유부단함이 위험한 가장 큰 이유는 시기를 놓쳐 성공할 기회를 잏는 것이다."

 중국에도 '기회를 잃어서는 안 되고 잃은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일을 할 때 우물쭈물하며 결정을 내리지 못하다가는 성공은커녕 발 딛고 설 땅 한 조각조차 얻을 수 없다.

 세상 모든 기회에는 망설임이 따른다. 하지만 이 망설임을 잘 극복하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생 전부가 달라질 수도 있다. 나는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좋은 기회를 놓치거나 독단적으로 굴다가 큰 실수를 저지른 사람들을 많이 봐왔다.


짧은 시간안에 새로운 지식을 얻는 법

세부목표, 짧은 시간, 난이도에 따른 시간 배분



'책&강연&칼럼 > 초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상식적인 공부법  (0) 2018.05.30
4시간 수면  (0) 2018.02.24
7번 읽기 공부법  (0) 2018.02.23
우리가 어나니머스다  (0) 2018.02.11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0) 2018.02.10
Comments